High Worship Songbook


"High Worship Songbook"은 본인(유성환)이 직접 제작해서 사용하는 악보집의 제목입니다.

왜 시중의 악보집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제작해서 사용하느냐,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시중에 나와 있는 악보집, 즉 제가 직접 편집하지 않은 악보집은 저에게 필요한 곡은 없고, 저에게 필요 없는 곡들은 많습니다. 즉 1,200곡을 상회하는 곡들 중에서 정작 제가 자주 사용하거나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곡은 그 절반 정도에 그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필요한 곡인데 없는 경우도 많이 있구요. 그것이 제가 직접 악보집을 만들어 쓰게 된 첫번째 계기입니다.

둘째로는, 악보를 모아서 인쇄하는 것과 전조(transpose)등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첫번째 문제는 요즘 악보 편집 프로그램의 등장으로 많이 해결되었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전조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는 많지 않더군요. 예배 인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의외로 전조를 써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원곡 악보들을 연주자에게 나누어주면 읽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지요. 저의 경우에는 Sibelius에서 제공하는 전조 기능을 이용해서 이를 편하게 처리하고 싶었습니다. 현재 High Worship Online에서는 자유로운 전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셋째로는, 신곡의 업데이트입니다. 부르고 싶은 신곡인데 악보집에는 없는 경우 참 많습니다. 온라인 악보 사이트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매번 신곡이 나올때마다 악보 다운로드 받는 것도 상당한 돈이 듭니다. 대략 20곡 정도만 다운받아도 악보집 한 권 살 돈이 나오지요.

이러한 이유들이 제가 직접 악보집을 제작해서 쓰는 이유입니다.

최신 악보집인 High Worship Songbook 2010은 몇몇 추가곡의 업데이트 작업을 거친 후에 2011년 초에 예솔 출판사를 통해서 출판될 예정입니다.


저를 개인적으로 아시는 지인들에게는 일종의 온라인 서비스인 High Worship Online 베타 버전의 접속 권한을 드리고 있습니다. High Worship Songbook 2010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온라인 상에서 콘티 작성, MP3 들어보기, PDF로 모아서 악보 출력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추후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면 정식으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 관련 링크 : http://www.sunghwanyoo.com/xe/?mid=Project_Online_kor